μ• μžμΌ(Agile) 회고 μ’…λ₯˜

https://tinyurl.com/2y9caknv

πŸ’‘ 회고λ₯Ό μ§„ν–‰ν•˜λŠ” 이유 

μ‹œμž‘μ— μ•žμ„œ νšŒκ³ κ°€ ν•„μš”ν•œ μ΄μœ λ‘œλŠ” 회고λ₯Ό 톡해 λ°œμƒν•œ λ¬Έμ œμ μ„ νŒŒμ•…ν•˜κ³ , 그에 λŒ€ν•œ μ μ ˆν•œ λŒ€μ²˜λ°©μ•ˆμ„ μ°Ύμ•„λ‚΄λŠ” 것이 μ€‘μš”ν•˜λ‹€. μ΄λŸ¬ν•œ λ…Έλ ₯을 톡해 ν”„λ‘œμ νŠΈμ˜ νš¨μœ¨μ„±κ³Ό ν’ˆμ§ˆμ„ 높이고, 쒋은 κ²°κ³Όλ₯Ό μ΄λŒμ–΄λ‚Ό 수 있기 λ•Œλ¬Έμ΄λ‹€.

1. KPT 회고 방법

μ• μžμΌ λ°©λ²•λ‘ μ—μ„œ ν”νžˆ μ‚¬μš©λ˜λŠ” 회고 기법이닀. 이 기법은 νŒ€μ›λ“€μ΄ μ§€λ‚œ ν”„λ‘œμ νŠΈ λ˜λŠ” μŠ€ν”„λ¦°νŠΈμ— λŒ€ν•΄ 긍정적인 μΈ‘λ©΄(K), κ°œμ„ μ΄ ν•„μš”ν•œ 문제점(P), 그리고 μ‹œλ„ν•΄ λ³Ό 수 μžˆλŠ” ν•΄κ²°μ±…(T)에 λŒ€ν•΄ κ³΅μœ ν•˜λŠ” 방식이닀.

  • Keep (ν”„λ‘œμ νŠΈμ—μ„œ λ§Œμ‘±ν–ˆκ³ , μ•žμœΌλ‘œμ˜ μ—…λ¬΄μ—μ„œ μ§€μ†ν•˜κ³  싢은 λΆ€λΆ„)
  • Problem (ν”„λ‘œμ νŠΈμ—μ„œ 뢀정적인 μš”μ†Œλ‘œ μž‘μš©ν–ˆκ±°λ‚˜ μ•„μ‰¬μ› λ˜ 점)
  • Try (Problem에 λŒ€ν•œ ν•΄κ²° λ°©μ‹μœΌλ‘œ λ‹€μŒ ν”„λ‘œμ νŠΈμ—μ„œ μ‹œλ„ν•΄ λ³Ό 점)

βœ”οΈ KPTμ—μ„œ μ€‘μš”ν•œ κ΄€μ μ€ Try이닀. μ΄λ²ˆ ν”„λ‘œμ νŠΈμ—μ„œ μ•„μ‰¬μ› λ˜ μ μ„ Tryλ₯Ό ν†΅ν•΄ μ–΄λ–»κ²Œ λ³΄μ™„ν•  μˆ˜ μžˆμ„μ§€ μ •리해 λ³΄λ©΄μ„œ κ΅¬μ²΄μ μΈ μ‹€      천 λ°©μ•ˆμ„ μ„ΈμšΈ μˆ˜ μžˆλ‹€λŠ” μž₯점이 μžˆλ‹€.

 

2.  5F 회고 방법

5F νšŒκ³ λŠ” λ‹€μ„― κ°€μ§€ 차원(Five Dimensions)을 기반으둜 ν•œ 회고 기법이닀. 이 방법은 μ• μžμΌ νŒ€μ΄ ν”„λ‘œμ νŠΈλ‚˜ μŠ€ν”„λ¦°νŠΈλ₯Ό ν‰κ°€ν•˜κ³  κ°œμ„ ν•˜κΈ° μœ„ν•΄ μ‚¬μš©λœλ‹€.

  • Facts (사싀): 이 차원은 ν˜„μž¬ 상황에 λŒ€ν•œ 객관적인 사싀과 데이터λ₯Ό λΆ„μ„ν•˜λŠ” 것을 μ˜λ―Έν•œλ‹€. νŒ€μ›λ“€μ€ 수치, 톡계, 이벀트 λ“±κ³Ό 같은 사싀적인 정보λ₯Ό κ³΅μœ ν•˜κ³ , ν˜„μž¬ μƒνƒœλ₯Ό μ΄ν•΄ν•˜λŠ” 데에 쀑점을 λ‘”λ‹€.
  • Feelings (감정): 이 차원은 νŒ€μ›λ“€μ˜ 개인적인 감정과 κ²½ν—˜μ„ λ‚˜λˆ„λŠ” 것을 μ˜λ―Έν•œλ‹€ νŒ€μ›λ“€μ€ ν”„λ‘œμ νŠΈμ— λŒ€ν•œ 감정과 νƒœλ„, ν˜‘μ—… κ΄€κ³„μ—μ„œ λŠλ‚€ 감정 등을 μ†”μ§ν•˜κ²Œ ν‘œν˜„ν•˜κ³  κ³΅μœ ν•œλ‹€.
  • Findings (κ²°κ³Ό): 이 차원은 사싀과 감정에 κΈ°λ°˜ν•˜μ—¬ λ°œμƒν•œ 문제점, μ„±κ³Ό, 배운 점 등을 λ„μΆœν•˜λŠ” 것을 μ˜λ―Έν•œλ‹€. νŒ€μ›λ“€μ€ 사싀과 감정을 λ°”νƒ•μœΌλ‘œ μ–΄λ–€ κ²°κ³Όλ₯Ό λ„μΆœν•˜μ˜€λŠ”μ§€λ₯Ό κ³΅μœ ν•˜κ³  λΆ„μ„ν•©λ‹ˆλ‹€.
  • Future (미래): 이 차원은 발견된 κ²°κ³Όλ₯Ό ν† λŒ€λ‘œ 미래 λ°©ν–₯을 λ„μΆœν•˜λŠ” 것을 μ˜λ―Έν•œλ‹€. νŒ€μ›λ“€μ€ κ°œμ„  사항, μ•‘μ…˜ μ•„μ΄ν…œ, λͺ©ν‘œ μ„€μ • 등을 λ…Όμ˜ν•˜κ³  κ²°μ •ν•œλ‹€.
  • Feedback (ν”Όλ“œλ°±): 이 차원은 회고 μžμ²΄μ— λŒ€ν•œ ν”Όλ“œλ°±κ³Ό κ°œμ„ μ„ 닀룬닀. νŒ€μ›λ“€μ€ 회고 ν”„λ‘œμ„ΈμŠ€λ₯Ό ν‰κ°€ν•˜κ³ , ν–₯ν›„ 회고λ₯Ό κ°œμ„ ν•˜κΈ° μœ„ν•œ 아이디어와 μ œμ•ˆμ„ κ³΅μœ ν•œλ‹€.

βœ”οΈ ν•΄λ‹Ή νšŒκ³ λŠ” κ°œμΈμ΄ ν•œ ν™œλ™μ„ νšŒκ³ ν•˜λŠ” 데 μœ μš©ν•˜λ‹€ μ–΄λ–€ 일이 μžˆμ—ˆκ³  무엇을 λŠκΌˆλŠ”μ§€λ₯Ό μ‹œκ°„ μˆœμ„œλŒ€λ‘œ μ •λ¦¬ν•˜λŠ” 데 도움이 λ˜λŠ” 방식이닀.

 

2.  4L νšŒκ³  방법

4L νšŒκ³ λŠ” λ„€ κ°€μ§€ 차원(Like, Learned, Lacked, Longed for)을 기반으둜 ν•œ 회고 기법이닀. 이 방법은 νŒ€μ΄ ν”„λ‘œμ νŠΈλ‚˜ κ²½ν—˜μ„ ν‰κ°€ν•˜κ³  κ°œμ„ ν•˜κΈ° μœ„ν•΄ μ‚¬μš©λœλ‹€.

  • Like (μ’‹μ•˜λ˜ 점): 이 μ°¨μ›μ—μ„œ νŒ€μ›λ“€μ€ ν”„λ‘œμ νŠΈλ‚˜ κ²½ν—˜μ—μ„œ μ’‹μ•˜λ˜ μ μ΄λ‚˜ μ„±κ³Όλ₯Ό κ³΅μœ ν•œλ‹€. μ–΄λ–€ 츑면이 잘 μ§„ν–‰λ˜μ—ˆκ³  νŒ€μ— 긍정적인 영ν–₯을 μ£Όμ—ˆλŠ”μ§€λ₯Ό λ‚˜λˆˆλ‹€.
  • Learned (배운 점): 이 차원은 ν”„λ‘œμ νŠΈλ‚˜ κ²½ν—˜μ—μ„œ 얻은 κ΅ν›ˆκ³Ό 배운 점을 λ‚˜λˆ„λŠ” 것이닀. νŒ€μ›λ“€μ€ μ–΄λ–€ 도전이 μžˆμ—ˆκ³  그둜 인해 μ–΄λ–€ 것을 λ°°μ› λŠ”μ§€λ₯Ό κ³΅μœ ν•œλ‹€.
  • Lacked (λΆ€μ‘±ν•œ 점): 이 μ°¨μ›μ—μ„œλŠ” ν”„λ‘œμ νŠΈλ‚˜ κ²½ν—˜μ—μ„œ λΆ€μ‘±ν•œ μ μ΄λ‚˜ κ°œμ„ μ΄ ν•„μš”ν•œ 뢀뢄을 λ„μΆœν•œλ‹€. νŒ€μ›λ“€μ€ μ–΄λ–€ μž₯애물이 μžˆμ—ˆκ³  μ–΄λ–€ μžμ›μ΄ λΆ€μ‘±ν–ˆλŠ”μ§€λ₯Ό κ³΅μœ ν•œλ‹€.
  • Longed for (λ°”λž€ 점): 이 차원은 νŒ€μ›λ“€μ΄ λ°”λΌλŠ” μ μ΄λ‚˜ κ°œμ„ μ„ κΈ°λŒ€ν•˜λŠ” 뢀뢄을 λ‚˜νƒ€λ‚Έλ‹€. μ–΄λ–€ λ³€ν™”λ‚˜ κ°œμ„ μ‚¬ν•­μ΄ ν•„μš”ν•˜λ©° μ–΄λ–€ 것을 ν–₯ν•΄ λ…Έλ ₯ν•΄μ•Ό ν•˜λŠ”μ§€λ₯Ό κ³΅μœ ν•œλ‹€.

πŸ™‡‍♂️ λ§ˆμ§€λ§‰μœΌλ‘œ.. 

μœ„ 방법듀 외에도 μ—¬λŸ¬ κ°€μ§€ 방법듀이 μ‘΄μž¬ν•©λ‹ˆλ‹€. (PMI, Continue – Stop – Start λ“±) λ‹€μŒ ν¬μŠ€νŒ…μ—μ„œλŠ” μ• μžμΌ νšŒκ³ μ— λŒ€ν•œ μ μš©λ²• 그리고 μ™œ μ€‘μš”ν•œμ§€ λ“± 이런 뢀뢄듀을 λ‹€λ€„λ³ΌκΉŒ ν•©λ‹ˆλ‹€πŸ˜„ 
μ–Έμ œλ‚˜ κ·Έλž¬λ“―μ΄ ν‹€λ¦° 뢀뢄이 μžˆκ±°λ‚˜ ν”Όλ“œλ°±μ€ κ°μ‚¬ν•©λ‹ˆλ‹€!

πŸ“„ Ref.site

https://tinyurl.com/23byzd4o
https://tinyurl.com/2y9caknv
https://www.marimba.team/kr/blog/top-retrospective-templates/
https://www.inflearn.com/pages/weekly-inflearn-41-2022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