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란? 

  • 네이티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하나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만 작동하도록 개발된 네이티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웹 어플리케이션 : 모바일 디바이스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어플리케이션

1.2 모바일 사용자의 기대

사용자는 디바이스나 SW를 어떤 식으로 사용하든 100%의 가용성을 기대한다. 사용자는 또 어떤 어플리케이션이든 다운로드 후 사용법에 대한 설명이나 훈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성을 기대하며, 자기의 디바이스가 수행하고 있는 다른 기능이나 네트워크의 품질과 용량에 상관없이 즉각적인 응답 시간을 기대한다.

  • 과거 : 기업용 SW의 경우 느리고 불편하더라도 그것을 사용하는 것 외에는 대안이 없었음
  • 현재 : 특정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너무 느리거나 매력이 없을 경우, 사용자는 그것을 대체할 어플리케이션을 바로 찾을 가능성이 높아졌음

기업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충분히 빠르지 않거나 재미가 없으면 해당 기업은 결국 고객을 잃게 될 것이다. 이렇게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좋은 테스팅과 높은 품질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1.3 테스터의 과제

모바일 사용자는 어느 곳에나 있으며 누구나 모바일 사용자가 될 수 있다.

 

사용자는 끊김 없는 연결성과 정보에 대한 즉각적인 접근을 기대한다사물 인터넷의 출현으로 사용자는 더욱더 많은 기기에 접근하게 되어 사용자가 가지는 어플리케이션과 디바이스의 일관성 있는 경험 제공에 대한 기대 역시 증가하였다.

 

1.3.1 지속적인 출시

 

 테스팅의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빈번한 출시 주기

  • 새로운 디자인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가장 먼저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경쟁
  • 개발환경 및 도구 지원이 급격히 증가
  • 훨씬 낮아진 시장 진입장벽
  • 무료 개발 키트(SDK), 무료이거나 아주 저렴한 교육, 무료 배포 채널 지원

 

1.3.2 이식성, 호환성

: 사용자는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이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하길 기대하며 또한, 지원되는 디바이스들이 서로 연계되어 작동하기를 기대함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 유형

  • 전통적인 브라우저 기반 어플리케이션 : PC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도록 개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접속 시 적절한 사용성을 제공할지는 불투명 (화면 크기 조정 등)
  • 모바일 웹 사이트 : 어플리케이션은 서버에서 호스팅 되지만 호환 가능한여러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접속하도록 개발됨, 이식성이 중요함
  • 모바일 웹 어플리케이션 :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발됨
  • 네이티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특정 디바이스 군을 위해 개발된 어플리케이션
  • 하이브리드 어플리케이션 : 네이티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보다 높은 이식성을 가지고 있음

1.4 필요한 기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검증하기 위해 기능 테스팅은 반드시 필요하다모든 환경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테스팅 기술 외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테스팅을 위해서는 보안성, 사용성, 성능, 이식성/호환성, 신뢰성과 등과 같은 품질 특성에 대한 우수한 테스팅 역량이 필요하다.


1.5 장비 요구사항

 

어플리케이션의 예상되는 사용방법에 따라 대표 디바이스들을 선정하고 그 디바이스들을 대상으로 테스팅을 할 필요가 있다.

  • 대표 디바이스 : 같은 클래스에 속한 디바이스의 대표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

모바일 테스팅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테스터가 장비 요구사항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 예산 및 일정을 결정하여 효과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 다양한 디바이스에 테스트 케이스를 적절히 할당하기 위해

1.6 수명주기 모델

빠른 개발과 배포에 대한 요구가 커짐에 따라 SW 개발 수명주기 모델은 애자일과 같은 점진적 반복 모델로 옮겨지고 있다.

 

테스터로서 제품 출시 일정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치명적인 실패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도록 테스트해야 한다.

 

기능이 유사한 경우라도 실제 사용방법에 따라 중요성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비슷한 어플리케이션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리스크 분석을 하는 것 보다 각각 어플리케이션의 리스크 요소에 대해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 

ex) 이미지 뷰어 어플리케이션

  • 개인의 취미 일상생활 용도 해상도는 아주 중요한 리스크가 아님
  • 병원에서 해당 기능으로 여부 판단을 하기 위해서 = 해상도가 안전에 결정적인 사항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산업에서 시간은 항상 부족하며 모든   테스트 할  없으므로 리스크 기반 테스팅 전략은 매우 중요함

  • 적절한 리스크 분석이 이루어진 다음에야 리스크를 완화시켜 출시될 제품이 적정 신뢰 수준을 달성하는지에 대한 테스팅이 실시될 수 있음
  • 업데이트 용이성 또한 제품 출시 리스크를 결정하는 하나의 요소이다.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신속하게 출시되어야 하므로 순차적 수명주기모델이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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